본문 바로가기

항공운항

항공기가 지나는 하늘길, '항로'를 추적해 보자!

본 포스팅은 지난 2007년 1월 4일 저의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일부 수정하여 포스팅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원래 글 보기 : http://makeyourlifehappy.tistory.com/151

지난 2006년 12월 28일부터 2007년 1월 1일까지 홍콩 여행을 다녀오면서 탑승항공기의 운항 경로를 GPS를 이용하여 기록해 왔습니다. GPS에 기록된 내용과 궤적을 Google Earth와 연동시켜 항로를 추적해 보았습니다.

=====================================
RKSI SID

항공사 : Cathay Pacific
편명 : CX421
출발시각 : 2006. 12. 28. 09:15

아래 지도 위에 표시된 노란색 선이 인천에서 타이페이까지 전체 항로 궤적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이나 교통용 GPS와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 GPS를 이용한 것으로서, GPS 장비에 저장된 좌표 정보를 받아 지도 위에 표시한 것입니다.
지도 위에는 항공기의 궤적만이 표시되어 있고 항로는 표시되어 있지 않으나 인천에서 출발한 비행기는 'B576 항로'를 타고 타이페이까지 날아간 것으로 확인됩니다. B576 항로는 오산, 광주, 제주를 지나 태평양  상공을 거쳐 대만에 이르는 항로입니다.
중간중간 선이 끊긴 것은 GPS 신호를 수신하지 못한 것입니다. 중간에 건전지가 다 되는 바람에 건전지 갈아넣고 어쩌고 하느라 신호를 수신하지 못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공항의 39번 게이트에서 A Taxiway를 타고 33L Rwy로 이동합니다. 중간에 궤적이 Taxiway를 벗어난 것은 GPS의 오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되었건, Takeoff Rwy인 33L Rwy에 정대하고 이륙절차를 수행합니다.

이륙 후 챠트 상의 SID 절차에 의하면 JUMUN Fix를 찍고 좌선회한 후 다시 ELFIN(아래 그림에서는 ELFIN Fix 명칭이 잘렸습니다)에서 좌선회 한 후 JAWOL, SUJEE, HANKY, DONBY를 거쳐 MALPA까지 가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실제 비행항로는 어땠는지 살펴볼까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챠트에 명시된 절차를 아주 잘 지킨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GPS 궤적에 의하면 JUMUN을 통과하면서 좌선회하여 거의 ELFIN에 이르기 직전까지 직선 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ELFIN을 우측에 두고 다시 좌선회를 하여 JAWOL을 통과하였습니다.
JAWOL을 통과한 후 역시 절차에 따라 SUJEE를 통과하여 HANKY에 이르고 있습니다.
고도는 챠트 상에 SUJEE 이후에 13,000 FT 이상을, HANKY를 지나면서 다시 FL170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 비행에서는 HANKY에서 약 FL150을 확보하고 DONBY에 이르러 약 FL 240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HANKY에서 MALPA까지 정확한 SID 절차를 따르나 싶더니 MALPA를 지나서 BOTKI를 거치지 않고 바로 KWA VOR로 Direct를 했습니다. 물론 ATC 허가를 받고 움직였겠지요.
사실 예전 Jeppesen 챠트 상에는 TAEAN에서 BOTKI까지 경로가 명시되어 있으나 항공안전본부 챠트 상에는 BOTKI가 SID 절차에서 빠져 있어 MALPA에서 KWA로의 Direct가 거의 굳어진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륙 후 5,000FT 부터 FL 200에 이르기까지의 고도와 속도 변화 추이를 그래프로 그려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 선은 고도 변화를, 파란선은 속도 변화를 나타냅니다. 최초 이륙 당시 GPS 신호가 끊겼었기 때문에 부득불 5,000FT 부터의 자료를 수록했습니다.
초반부 고도가 갑자기 상승하는 부분은 GPS가 위성신호를 잡아내는 간격이 다소 길었던 대목입니다. 따라서 실제 비행에서는 그래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갑작스러운 고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속도는 5,000FT 수준에서 이미 250Kt를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나오며, GS기준 400Kt까지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이후 상승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 고도는 10,000FT를 다소 상회하는 정도 수준입니다.
이후 FL 160 ~ 180 정도 선에서 어느 정도 순항 속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항공운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영상] Crazy Landing with IL76MF  (0) 2008.09.29
대한항공 Crab Landing - 홍콩 카이탁공항  (0) 2008.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