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저가항공사로 한성항공이 출범한 것은 지난 2005년 8월.
그로부터 만 3년이 지난 현재 국내에서 운항 중인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 제주항공, 영남에어 그리고 진에어 등 모두 4개로 증가했다.
특히 금년에는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영남에어와 대한항공이 전액 출자하여 설립한 진에어가 취항 을 시작함으로써 본격적인 저가항공 시대의 도래를 선포했다.
그로부터 만 3년이 지난 현재 국내에서 운항 중인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 제주항공, 영남에어 그리고 진에어 등 모두 4개로 증가했다.
특히 금년에는 부산을 거점으로 하는 영남에어와 대한항공이 전액 출자하여 설립한 진에어가 취항 을 시작함으로써 본격적인 저가항공 시대의 도래를 선포했다.
지난해 1월부터 7월까지와 올해 같은 기간의 저가항공사 운항실적을 한국공항공사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저가항공사의 운항편수는 2만1천518편에서 2만4천566편으로 14% 증가했으며, 여객수도 127만7천42명에서 147만9천616명으로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항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운항편수에서는 3%, 여객수에서는 5% 증가에 그쳤다.
저가항공의 취항 노선수도 5개에서 9개로 확대되었으며, 공급좌석수도 전년 동기간 대비 22%가 증가한 95만4천578석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저가항공의 약진은 여객분담률을 보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지난해 14.2%에서 올해 15.5%로 늘었고, 여객수 기준으로도 6.5%에서 7.4%로 증가했다.특히 기존 프롭기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던 저가항공 시장에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보잉 737 기종과 에어버스 330 등을 투입하였으며, 영남에어 역시 제트기인 F-100을 투입하여 저가항공 탑승을 망설이는 주된 이유 중 하나였던 프롭기의 안전성에 대한 승객의 불안감도 상당 부분 해소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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